소통게시판down

공지사항

제목 전공자 필독) 맞춤솔루션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07-02
첨부파일 조회수 525
 
안녕하세요 현대건축디자인학원 원장 박은경입니다. 
특히 본원은 비전공자 뿐만아니라 전공자 분들도 많이 오시는데요~  
 
이 분야는 복합적인 능력이 필요한 만큼 
전공자분들의 고민도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아래는 수강생분들과 저희가 함께   솔루션을 찾기위해 중점적으로 생각해 볼 부분을 적어보았으니, 
꼼꼼히 읽어 보시고, 학원을 방문해 주시면 상담시 도움이 많이 되 실 것입니다. 
 
1. 해야할 일의 '우선순위'를 파악해야 합니다. 
여러분들이 바라는 것 처럼  짧은 시간내에  모든 문제가 해결되면 좋겠지만, 
상담을 하다보면,  기간과 금액 등 다양한 현실적인 문제로 한계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땐, 우선순위를 잘 파악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야 합니다. 
또한, 
학원에 오시면 본인과 같은 고민으로 모인 전공자들을 보면서 나와 같은 사람들이 많구나, 혹은 나도 극복할수 있구나 
하는 자극과 동기를 받는게 중요합니다. 
 
우선 정확한 진단을 받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하셨던 작업물을 usb나 핸드폰에 사진으로 담아오세요~ 
 
2. 장단기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그리고 장단기 목표를 함께 설정을 하여 
수강여부와 상관없이 본인이 앞으로 어떤부분을 채워가면 좋을지 방법을 알고 계시는게 중요합니다. 
그래야, 슬럼프기간을 최소화 하고 극복할 수 있으며, 
당장 해결되지 않더라도 성장 할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장기적으로 공부 해갈 수 있는 추진력이 생길수 있게 됩니다. 
 
 
3. 아는 만큼 보인다는걸 명심! 또 명심 하셔야 합니다. 
 할줄 아는 기술이라고 생각하시 더라도,  
최고수준을 기준으로 봤을때, 부족한 부분이 있거나 불확실한 부분이 있다면 
반드시 보강을 통해 보완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본원은 전공자분들의 각자 다 다른 부족한 부분들을 채우기 위해, 
정해진 커리큘럼으로 지도하는게 아닌  각 학생에게 맞는 커리큘럼으로 
정해진 기간내에 최고의 전문실력으로 양성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전공자분들의 특징은 
본인은 분명 기술을 학교, 학원에서 배웠고, 판넬까지 만들어서 마무리를 지을 수 있지만 
제대로 할수 있다는 '자기 확신' 을 갖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이는 비단 학생들에게만 국한되는게 아니고 많은 실무자 분들도 마찬 가지입니다..
 
바로 발등에 불떨어진 과제 , 업무는 해갈 정도는 되지만, 그 이상을 실현하기엔 실력이 부족한 상태 입니다. 
 
또한 아는 만큼 보이기 때문에, 학생들은  기술을 다루 더라도 실무에서 디테일을 구현하는 만큼  '정확하게' '섬세하게'  다루는게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학교에서는 아이디어가 중요하기 때문에 도면마감때,   기획도면 정도만 쳐도 되지만
도면을 디테일을 몰라 기획도면만 치는 것과,,,  기획도면과 실시도면 모두를 다룰 수 있는데 
상황에 맞춰 기획도면을 선택적으로 그리는 것하고는  학생이 근본적인 실력은 하늘과 땅차이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3-1 완성도에 대한 개념이 설정 되어야 합니다.  
실내디자인학과는 확실히 미술을 해봤던 학생들이 많아서  완성도에 대한 개념이 잘 설정 되어 있는 학생분들이 많지만, 
건축과 학생분들은, 마무리는 나름 했으나,어디까지 퀄리티를 높일 수 있을지, 혹은 높여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이 분야는 완성도를 결정짓는 요소가 굉장이 많기 때문에,  완성도가 부족한 이유를 정확하게 
판단을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선생님들께서, 완성도를 결정 짓는 그요소들을  알려주고,   완성도에 대한 감을 갖을 수 있게 
실전적인 지도를 해드리게 됩니다.  
 
4 학교보다  수평적 관계로 소통,  본인의 생각을 자신있게 표현하게 된다.  
  본원에 기술이 보완된 수강생은  매학기마다 했던 작품을 발전시키고자 방학때 포트폴리오 수강을 합니다. 
 아무래도 학교프로젝트는 성적이 연관되어 있다보니 교수님들의 의견에 맞춰서 진행되어야 하는 부분이 있고  그래서 
  학생들도 자신의 생각을 잘 펼치지 못할 수 밖에 없는게 실정입니다. 이 부분 학교가 잘못 지도 해서도 아니고 
 성적이라는 결과로 이어지는 시스템 때문입니다. 
 
그래서학생들은 그런 압박에서 벗어나,  
마감이 다 된 작품을 다시 점검을 하면서, 과정적인 오류를 발견해내고 다시 연구하면서 맥락을 다시 잡고, 
마감시 부족했던 완성도를 올리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이 작업을 하면서 강사님들이 중시 하는 부분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대화를 할수  있도록 관계를 잘 형성하는 것에 집중을 합니다.
창의력과 집중력은 편안함 속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저희는 그 조건을 만들려고 노력을 하고 학생 개개인의 
개성을 파악하려고 노력을 합니다.  
 
그 관계속에서 학생분들은 자신의 아이디어가 이렇게 발전될 수 있음을 확인하고
자신에게 확신을 갖는 방법을  터득하여 
다음학기에는 더 주도적인 설계수업을 진행할 가능성을 높입니다. 
 
이는 곧 교수님도 믿고 가는 인재로 거듭나게 되는 단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5. 나름의 자기 확신과 고정관념이 발목의 붙잡고 있을 수도 있다. 
전공자를 지도 하는 초반과정을 저희는 엉킨 실을 푸는 과정과 같다고 표현합니다.
나름의 자기 확신을 갖고 성장해 올 수 밖에 없는 전공자 분들은  오류를 오류라고 인식하는게 더딥니다. 
선생님을은 많은 대화와 시도를 하면서  스스로 학생들이 깨닫도록 하는 시간을 갖는데 이 과정이 학생들도 선생님들도 
가장 노력이 많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6. 전국권 세계권에서 나의 실력의 현위치는? -  독보적인 포트폴리오에 대해서 고민하라. 
조금더 멀리 봤을때 , 학교성적을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 작품이 취업, 유학 , 대학원처럼 학교보다 더 넓은 곳에서 
객관적으로 평가 받아야 할 때를 생각해야 합니다.  성적은 학교내에서 인정을 받는 것입니다 . 가장 기본이자 중요한 부분이지만 
고학년이 될수록, 학교생활과 별개로 나를 보여줄 수 있는 경쟁력 있는 포트폴리오에 대해서 독립적으로 고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졸업후, 학생을 평가하는 기준중에 학교성적은 그 학생의 면모, 자기관리능력을 평가할뿐, 이분야는 포트폴리오나 현장 실기시험, 면접으로 
실무능력을 평가받게됩니다. 이 때 중요한건, 완성도와 개성입니다. 
완성도는 배우면 되지만 개성은 자신 스스로를 잘 알고 있어야만 발현될 수 있는 부분 입니다.  또한 개성이란 것은 나란 사람이 이 지구상에 
한사람인 것처럼 자신의 포트폴리오도 유일무이한 독보성을 띄어야 합니다. 
 
개성발현이라는 부분을 위해,  더 없이 좋은 환경은 자신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지켜봐 줄 수 있는 환경속에서 공부를 하는게 도움이 됩니다. 
솔직하게 얘기해 줄 수 있는 멘토가 있으면 자신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잘 알 수 있게 되실 겁니다. 
그래서 선생님들은 학생과 작업하면서 학생에 대해서 느낀 점을 잘 표현및 전달해 주는 것도 하나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7. 예약 및 상담.
공지사항에 예약관련 공지가 올라와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전 기초조형수업안내 ( 전문인양성을 위한 필수과목)
 다음 바로수강가능) 기사 3.4회 시행계획 / 수시검정 5회 시행계획 4 

1:1 맞춤
전문 상담